기사상세페이지

‘미래도시포럼’, 수원시 환경필수시설 현 실태 진단

기사입력 2021.12.08 23:2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1.gif


    이기우 전)국회의원이 고문으로 있는 미래도시포럼은 7일 수원시 하수처리장, 쓰레기소각장 등 환경 필수시설의 현 실태를 진단하고, 미래 대응전략 마련을 위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상하수도 전문가 김덕진 박사를 초빙해 ‘수원 환경시설의 미래’ 라는 주제로 일본, 유럽에서 확산되고 있는 수익형 민자사업 사례 등 선진국 사례를 발표하며 수원시 접목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김덕진 박사는 2016년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최고 권위로 꼽히는 ‘마르퀴즈 후즈후’ 에 전세계 상하수도 분야 최고 전문가 중 한명으로 등재된 바 있다. 


    김박사는 이날 포럼에서 “하수처리장, 쓰레기소각장 등 환경 필수시설은 쾌적한 삶을 살게 해주는 가장 중요한 시설들임에도 불구하고, 시민들로부터 기피시설로 홀대 받아왔다”면서 “일본, 유럽 등 선진국들은 이들 시설들의 획기적인 개선을 통해 시민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고 발표했다. 


    김박사는 일본 동경 시바우라 하수처리장 리모델링 사업을 소개하면서 “선진국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수익형 민자사업을 통해 시민 기피시설인 환경시설들을 최첨단, 친환경 시설로 탈바꿈 시키고 있다” 고 설명했다. 


    이기우 전)국회의원은 이 자리에서 “수원시 하수처리장, 쓰레기소각장 등 환경시설들은 대부분 수십년 전에 설치되어, 도심 한복판에 있거나 내구연한이 꽉차 근본적인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 면서 “선진국 사례를 벤치마킹해 수원형 환경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는 이기우 전)국회의원 외에 김정규 동남대 바이오환경보건과 교수, 변진원 KE환경안전아카데미 대표, 공학현 (사)대한환경문화총연맹 이사장, 박정호 전)청와대 선임행정관 등이 토론자로 참여하였다. 


    '미래도시포럼’은 새로이 출범할 수원특례시를 비롯한 도시들의 미래 혁신발전을 위한 다양한 세미나와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원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