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8 (일)

기상청 제공
의정부시, 10년간 신뢰받는 공교육 환경 조성 올해 의정부시혁신교육지구사업 시즌 Ⅲ 스타트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의정부시, 10년간 신뢰받는 공교육 환경 조성 올해 의정부시혁신교육지구사업 시즌 Ⅲ 스타트


111.gif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2011년부터 10년간 의정부교육지원청과 협력해 의정부혁신교육지구사업을 추진해 공교육 운영의 다양화 및 특성화로 의정부시 인재를 육성하고 배움 자체가 즐거운 교육환경 인프라 구축으로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상황속에 언택트 교육의 토대가 되고 있다. 


■ 의정부혁신교육지구 시즌 Ⅰ (2011~2015)


의정부시는 2011년부터 의정부혁신교육지구 시즌Ⅰ을 통해 공교육 혁신, 미래역량 인재육성, 지역특성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교다양화 에듀클러스터, 드림하이 프로젝트 동아리, 꿈이룸배움처 사업 등을 추진했다.


특히 드림하이 프로젝트 동아리는 방송, 사회참여, 자연과학, 인문사회, 문화공연 등 8개 분야 240개팀을 지원해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동아리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했다.


고교다양화 에듀클러스터 토요심화 프로그램은 2012년부터 2014년까지 11개 학교를 대상으로 21~26개 강좌를 운영했으며 2015년에는 지원금을 증액해 12개 학교에 지원, 총 정원이 1천명을 넘는 호응을 얻기도 했다.


■ 의정부혁신교육지구 시즌 Ⅱ (2016~2020)


의정부시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의정부시혁신교육지구사업 시즌Ⅱ를 통해 의정부형 교육발전 방안을 도출하고 학부모 동아리 운영 및 연수 등 학부모들의 참여로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도 증가와 혁신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영어수업, 창의성 신장, 전공 적합성, 대입 실전 등을 위한 학교간 연계 사업인 창의교육허브, 에듀클러스터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준비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청소년의 자립심과 자율성 향상을 지원했다.


우리동네 학습여행 사업으로 의정부의 역사와 문화, 인물, 관광 자원 등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스토리 투어 운영으로 학생들의 지역사랑 및 정주의식을 고취하고 찾아가는 의정부 엄마품 놀이학교 운영으로 아이들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과 시민강사 발굴을 통해 지속성과 전문성을 높였다.


온마을잔치 Free-터 개최를 통해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기획하고 추진하는 마을축제 운영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교육 실현의 토대를 마련하는 등 풀뿌리 교육자치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2018년부터 3D프린팅, 로봇, 드론, VR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드림메이커스, 에듀테크를 통한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지역 인재양성을 위해 융합과학기술 교육이 가능하도록 학교현장의 기본 인프라 구축, 미래 핵심 역량(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역량 등)의 강화를 위해 운영하는 학교 특성화 브랜드 교과과정을 지원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미래교육을 구현해 의정부형 미래교육 실현을 앞당기고 있다.


특히 의정부형 미래교육 사업 에듀테크 미래학교는 의정부시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수업을 위해 무선인프라 구축과 노트북·테블릿 지원을 확대해 2020년부터 무선단말기 8천400여 대를 학교에 지원해 디지털 기반 교육인프라를 조성하기도 했다.


■ 의정부혁신교육지구 시즌 Ⅲ (2021~2015)


의정부시는 의정부혁신교육지구 시즌 Ⅲ 사업을 2021년부터 새롭게 시작해 학교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모든 교육의 주체들과 서로 연결해 지역의 관계망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배움이 일어나고 개인의 성장과 공동체의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정규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학교 교육력 제고에서 학교수업+돌봄+평생교육으로 확장하는 지역교육력 제고의 새로운 목표 설정으로 교육혁신과 미래교육을 대비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혁신교육지구 시즌 Ⅲ 사업은 학교 내 교육 인프라 지원과 동시에 학교와 마을의 교육협력으로 혁신교육생태계 강화를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정착을 위해 사업주체를 청소년재단, 평생학습원 등 교육관련 기관, 단체, 지역의 협업으로 새로운 형태의 혁신교육지구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교육협력지원센터의 기능 강화 및 평생학습 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