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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SK 제발 화해 좀"…속타는 포드 왜 ?

  • 작성자 : 창새솔
  • 작성일 : 21-02-13 03:18
  • 조회수 : 41
SK에 배터리 공급받는 업체들ITC 결정에 전기차 생산 우려"두 회사 합의해야 노동자 이익"[연합뉴스]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여부를 둘러싸고 법적 싸움을 벌이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에 대해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포드가 중재에 나섰다. 포드, 폭스바겐 등 SK측으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는 업체들은 이번 소송 결과에 따라 전기차 생산 계획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1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공급업체인 두 회사의 합의는 궁극적으로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와 노동자들에게 최선의 이익이 된다"고 말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전날 LG·SK의 2차 전지 영업비밀침해 소송에서 LG 손을 들어줬다.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의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을 침해한 만큼배터리 원재료와 완제품에 대해 10년간 수입 금지 명령을 내렸다. SK의 배터리를 공급받는 포드와 폭스바겐에 대해선 각각 4년, 2년 동안 수입을 허용하는 유예 기간을 뒀다. 완성차 제조업체들의 속은 타들어 가고 있다.LG는 ITC 결정을 두고 SK를 향해 합의에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압박했지만, SK는 ITC 결과를 바로 잡겠다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이 평소 불공정 무역관행 개선, 지식재산권 보호 등을 강조해온데다 자국 기업도 아닌 외국 기업의 영업비밀 침해 분쟁을 둘러싼 ITC 결정을 두고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따라서 포드도 SK 배터리 수입을 놓고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LG-SK 양사가 합의를 통해 분쟁을 조속히 마무리해달라는 의견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SK의 고객사 폭스바겐은 ITC의 결정에 대해 "이 판결이 자사(폭스바겐)에 미칠 영향을 계속 분석하겠지만 전기차를 계속 생산하겠다는 우리의 약속은 바뀌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양 사의 배터리 소송전은 지난 2019년 4월 LG에너지솔루션(당시 LG화학)이 ITC와 미국 델라웨어주 지방법원에 SK이노베이션을 '영업비밀 침해'로 제소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LG에너지솔루션은 SK이노베이션이 2차 전지 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힌 지난 2017년부터 LG화학의 핵심 기술이 다량 유출된 구체적 자료가 발견된 데 따른 것이다.반면 SK이노베이션은 "ITC가 SK이노베이션의 고객 보호를 위해 포드와 폭스바겐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도록 유예 기간을 둔 것은 다행"이라며 "미국 내 배터리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앞으로 향후 미국 대통령 리뷰 등 남은 절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TC는 위원회 결정 이후 60일 동안 대통령 심의 기간을 두고 있다. 이 기간 중 대통령 거부권이 행사될 수 있다. 심의 기간이 지나면 소송은 최종 확정된다.일단 SK는 심의 결과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동시에 LG와의 합의도 서둘러야 하는 상황이 됐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18년 미국 조지아주에 배터리 공장 건립을 전격 결정하는 등 배터리 사업 확장에 적극 뛰어들었다. 지금까지 1·2공장에 대한 투자 결정금액만 약 3조원에 달한다. 조지아주 전기차 배터리 1공장(약 9.8GWh 규모)은 올해 상반기 중 시험 가동 후 내년부터 본격 양산을, 2공장(11.7GWh 규모)은 2023년 초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한다는 계획을 밝혀왔다. 이들 공장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각각 2022년, 2023년부터 미국 내 폭스바겐과 포드 공장에 납품할 예정이다. [이용건 기자]▶ '경제 1위' 매일경제, 네이버에서 구독하세요▶ 이 제품은 '이렇게 만들죠' 영상으로 만나요▶ 부동산의 모든것 '매부리TV'가 펼칩니다[ⓒ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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